경희대학교 총민주동문회
HOME
로그인 | 회원가입
[    경희민동소개 | 민동사무국 | 민동특별사업부 | 열린마당    ]

자유게시판

회원게시판

출석부

민주경희

자료실

추천사이트


자유 게시판

프로포폴을 아시나요?

  프로포폴을 아시나요?
  글쓴이 : 까꿍 조회수 : 957   |   추천수 : 0   |   등록일 : 2012-11-14 14:38  

최근 메스컴에 많이 등장하는 '프로포폴'이라는 약이 있다. 수면마취제의 일종이다. 얼마전까지만 해도 마약이나 향정신성의약품으로 분류가 안되던 약품이다. 그런데,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면서 향정신성의약품으로 지정되었다. 왜? 향정신성의약품으로 지정조차 되지 않았었나? 그런 약품이 왜 문제가 되고 있나?

 

물론 이 글을 읽는 우리 동문들의 경우, 이 약과는 거의 무관할 것으로 생각되어 글 쓸 필요성을 별로 느끼지 않다가, 그래도 알고 있을 필요는 있을 것 같아서 써본다.

 

결론적으로 말하면, 이 약은 수면마취제로는 매우 안정적이고 안전한 약이지만, 마약으로는 그 어떤 약보다 위험한 약이다.

 

우선, 이 약은 약효가 매우 짧은 것이 특징이다. 그러다보니 몸에서 반응할 틈이 별로 없어 부작용도 별로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. 하지만, 이 약의 가장 큰 문제점은 약의 용량이 조금만 많아져도 호흡억제기능이 매우 강하게 나타난다는 것이다. 그러기 때문에 병원에서 이 약을 쓸 때면, 꼭 환자의 호흡상태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장치와 호흡억제상태가 되었을 경우 사용할 수 있는 산소공급장치가 필수적이다. 하지만, 이러한 장치와 전문의료인력이 있으면서, 지속적인 모니터링만 이루어 진다면 별 문제는 발생하지 않고, 또 발생한다고 해도 전문의료인력이 손을 금방쓰기만 한다면 빠른 시간내에 회복시킬 수가 있다. 그렇기 때문에 많은 병원에서 이 약을 사용하고 있다. 이 약은 정식으로 마취시설을 갖출 수 없는 규모의 병의원에서 마취를 대용하여, 혹은 큰 병원에서도 굳이 정식마취를 하지 않고 시술을 시행할 경우에 사용하기 좋은 관계로 매우 많은 병의원에서 매우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다. 각종 수면내시경, 각종 성형수술, 지방흡입술등의 시술은 거의 이 약을 써서 시행한다고 보면 될 것이다.

다만, 병원에서 사용하면서 사망사고가 일년에 한 두건 정도 발생하는 것은 환자의 모니터링이 제대로 안되었기 때문인 경우가 대부분이다. 물론 특이체질에의한 불가항력의 경우도 있겠지만, 그런 경우는 실제로 매우 드물기 때문에 예외로 볼 수 있다. 실제로 그렇게 많은 병의원에서 그렇게 많이 사용하면서도 사고가 일년에 한 두번 혹은 발생하지 않는 해도 있다는 것은 매우 안전한 약이라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다. 그러기 때문에 병의원에서만 쓴다는 전제하에 이 약은 몇 년전까지만 해도 마약류(향정신성의약품포함)에 속하지 않고 별도의 관리와 감독을 하지 않았던 것이다.

 

하지만, 이 약이 의료기관 이외의 장소에서 사용되어진다면, 얘기는 달라진다. 위에서 말했듯이 조금만 용량이 높아져도 호흡억제효과가 나타난다는 것이다. 위에서 얘기한 장치와 의료인력이 없다면, 용량이 많이 들어가는 지를 가늠하기도 힘들뿐더러, 호흡억제가 오면 그에 대한 대처를 할 수가 없다. 다른 어떤 마약이나 향정신성의약품보다 호흡억제효과는 매우 강하다. 그러기에 그 어떤 마약보다 위험한 마약으로 볼 수가 있다. 병의원에서 쓸 때 안전한 약이라는 것이 잘못 인식되어 퍼지면서, 또 병의원에서 원래 많이 쓰이다보니 손쉽게 구입할 수 있기에 이 약이 갑자기 마약으로 둔갑이 되어버렸다. 그러나 이 약은 다시 말하지만, 마약으로 쓰기에는 정말 위험한 약이다. 물론 마약이나 향정신정의약품이라는 것이 그 사용에 있어 조심해야하고 의료기관에서 치료목적으로 쓰이지 말아야 하겠지만, 실제 사회에서 잘 못쓰이는 경우가 많이 있고, 근절하기가 매우 힘든 것이 사실이다. 그러나,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약만은 그 성질상 좀더 특별히, 적극적으로 의료기관이외에서의 사용을 극구 말려야 하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.





HOME Copyright ⓒ Since 2007~2011 All rights reserved.
130-872 서울시 동대문구 회기동 60-141 (4층) 경희총민주동문회    Tel 02) 960-5650     찾아오시는 길